학술대회
- 하계 학술대회
- 동계 학술대회
- 경영관련 통합학술대회
- 회계.세무 학회 통합학술대회
- 지난 학술대회
- 심포지엄
- 회계학연구회(회연)
- 회계선진화포럼
- Doctoral Consortium
- 행사사진
- HOME > 학술대회 > 하계 학술대회
- 하계 학술대회
초대의 글

존경하는 한국회계학회 회원님들께,
지난 1년간 제41대 한국회계학회에 보내주신 회원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2023 하계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합니다.
이번 하계국제학술대회는 6월 26일(월)과 27일(화)에 제주도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며 오프라인 참석이 어려운 회원분의 발표를 위해 6월 23일(금) 온라인 학술발표도 진행됩니다. 또한 27일은 작년과 같이 회계 관련 7개 학회가 참석하는 통합학술대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하계국제학술대회는 “한국회계학회 50년 성과와 미래”라는 주제로 개최됩니다. 우리 한국회계학회는 1973년에 설립되어 우리나라 회계학의 연구와 교육, 회계제도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습니다. 한국회계학회는 2022년 초에 조성표 명예회장과 정석우 명예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50년 역사위원회를 구성하여 한국회계학회 50년 역사를 돌아보고 자료를 수집하는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50년 역사위원회의 활동 결과는 하계국제학술대회의 주제 발표를 통해 보고되어 한국회계학회의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고민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또한 최근 금융위원회는 신(新)외부감사법의 시행으로 시작된 회계제도 개선에 대한 보완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하계국제학술대회는 회계개혁의 성과를 돌아보는 여러 논문도 발표되어 함께 토론하고 고민하는 장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전통적인 회계 관련 주제 외에도 ESG와 가상자산, XBRL 등 최근의 회계 이슈와 관련된 논문도 많이 발표됩니다. 이를 통해 하계국제학술대회가 다양한 회계 이슈에 대한 이해와 교류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장이 되어 우리나라의 회계학계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한국회계학회 회원님들과 통합학술대회에 참석해주신 모든 분께 환영과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이번 하계국제학술대회의 성공적 진행을 위해 애써주신 한국회계학회 실무진 여러분, 그리고 도움을 주신 관계기관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학회를 위해 일해주시는 분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오늘 하계국제학술대회가 개최될 수 있었습니다. 아름다운 섬, 제주에서 많은 학문적 교류와 함께 오랜만에 다정한 친구, 선후배, 은사님, 제자 등과 교류하는 힐링의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6월
한국회계학회 회장 유승원
하계국제학술대회 준비위원장 전규안・윤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