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학술대회 > 하계 학술대회
  • 하계 학술대회

초대의 글

존경하는 한국회계학회 회원님들께

한국회계학회 2019 정기국제학술대회에 오신 회원 및 가족 여러분, 그리고 해외 학자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번 대회는 2019 Asia Accounting Associations Conference를 겸하고 있어, 대만, 일본 그리고 다른 아시아 지역, 미국, 유럽, 호주 등에서 많은 해외학자들이 함께 하였고, 어느 해보다도 많은 분들이 참석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회계가 우리 사회에 크게 주목 받는 해였습니다. 특히 5차례에 걸친 원칙중심회계 구현방안 세미나는 언론에도 대대적으로 보도되어, 회계적 이슈가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고, 한국회계학회의 위상이 크게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교육혁신위원회는 회계교육의 혁신방안을 연구하여 미래 회계학 교육과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여 왔습니다.

우리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국내 대학 박사학위자들의 다수가 미국, 홍콩, 호주, 뉴질랜드, 영국, 유럽 등 해외 각국에서 교수로 부임하는 등 우리 대학들의 연구경쟁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경쟁력을 더욱 높이기 위하여 국내 박사과정들을 국내외 Doctoral Consortium에 참가시키고, EAA, AAA 등의 참가를 지원한 것과, 신진 학자들을 대상으로 New Faculty Workshop을 개설한 것은 가장 보람 있었던 사업이었습니다. 특히 삼일회계법인과 삼정회계법인의 저명교수 지원사업에 이어 올해는 한영회계법인이 미래 학자의 양성을 위하여 한영 Young Scholar Fellowship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한 것도 매우 의미있는 일입니다. 또한 회계학연구의 Scopus 등재 신청도 눈앞에 두고 있어, 우리 회계학연구의 국제적 인지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이전과는 다른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AAAs와 연합하여 APJAE 세션을 개설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법인별 실무 주제 Panel을 통하여 회계실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게 될 것입니다. 또한 논문 발표만이 아니라, 국내외 학자들 간의 교류, 가족들과 어린이들을 위한 재테크 특강 및 즐거운 관광 및 놀이공원 혜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이 좋은 계절 6월에, 아름다운 도시 경주에서, 회원님들과 가족 여러분들께서 화목한 시간을 보내시고, 즐거운 추억을 간직하고 돌아가실 것을 고대합니다.

2019년 6월

한국회계학회장 조성표 드림